본문 바로가기

주메뉴 바로가기

품목별 식품 올바르게 보관하기

분류
보건교육>식품-의약품안전>식품-의약품안전
유형
카드뉴스
제작
한국소비자원 위해예방팀
게시
관리자
등록
2025-10-28
평점
별1 별2 별3별4 별5 0 (0)
평점주기
로그인 ※로그인 후 이용하면 학습이력이 저장됩니다.
이용허락
출처표시+상업적 이용금지+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(출처표시+상업적 이용금지+변경금지)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콘텐츠 내용

[1] 매일 먹는 식품 안전하게 보관하는 법  매일 먹는 식품 안전하게 보관하는 법! 지금부터 식품별로 꼭 알아야 할 똑똑한 보관법을 알려드립니다.  식품, 올바르게 보관하기  (하단 로고) 식품사업자정례협의체 | 한국소비자원 | 대한유통사업자정례협의체식품은 보관 온도만 잘 지키면 된다?  보관 온도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, 습도, 보관 위치, 보관 방향 등도 중요해요.  *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면 변질되는 식품도 있어요.   예: 분유  * 냉장고도 위치별로 온도가 달라요.   온도에 민감한 제품은 안쪽에 보관해요.   예: 냉동 제품, 육가공품 등  * 눕혀서 보관? 세워서 보관?   보관 방향이 중요한 식품도 있어요.   예: 김치[5] 포장 김치류  김치는 반드시 냉장 보관해요.  김치는 온도 변화가 낮은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고, 눕히지 말고 세워주세요.  김치는 발효가 되면서 가스가 발생하는데,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스흡수제가 부착되어 있어요. 포장재 절취 시 가스흡수제를 주의하세요.  눕혀서 보관하면 가스흡수제가 김치 국물에 젖어 제 역할을 못해 빠르게 맛이 변해요.분유  분유는 습기와 냄새에 매우 민감해요.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주세요. 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영양성분이 파괴되고 변질될 수 있어요.  사용 후에는 뚜껑을 잘 닫아주고, 스푼은 물로 세척 후 건조해주세요. 물이 묻은 스푼은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  개봉 후 3주 이내에 반드시 섭취하고, 가루가 뭉치거나 색이 변하면 바로 폐기하세요.냉동 제품(만두, 육가공품 등)  구매 후 이동할 때에는 아이스팩·보냉팩 등을 활용하고, 실온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세요.  냉동 온도(-18℃ 이하)를 반드시 지켜주세요.  냉동고가 꽉 차면 온도가 올라갈 수 있으니 전체 용량의 60%만 사용하세요.  해동한 제품은 재냉동하지 말고 바로 드세요.초콜릿 / 캔디  본문:  실온 보관이 가능하지만, 온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은 주의해야 해요!  한번 녹았다가 굳으면 하얀색으로 변하거나 결정이 생겨 끈적거릴 수 있어요.  변질된 것은 아니지만, 맛이 떨어지니 섭취 시 참고하세요!  냉장고에는 가급적 보관하지 마세요!  유지방이 함유된 초콜릿은 냉장고 내 다른 음식의 냄새를 흡수해요! 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반드시 밀봉하고, 꺼낼 때는 잠깐 실온에 두었다가 드세요!즉석조리식품 (즉석밥, 레토르트)  본문:  냉장 보관하지 말고 실온에 보관하세요!  직사광선이나 열기 주변 등 고온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면 수분이 날아가 맛이 변해요!  미세한 포장 파손에도 멸균 상태가 유지되지 않아 급격히 변질될 수 있어요!  개봉 후에는 빠르게 변질되니,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고 1일 내 드세요!식품마다 다른 보관법, 꼭 기억하세요!  본문:  언제 어디서나 쉽게 먹을 수 있지만, 잘못된 보관법으로 보관하면 변질될 수 있어요!  우리 모두 제품 특성에 맞는 보관법을 실천하여, 안전한 식생활을 만들어가요!

 

개발목적: 매일 먹는식품(김치, 분유, 냉동식품 등)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보관방법 소개
주요내용: 품목별 식품의 특징을 고려한 보관방법 설명
활용방안: 일상생활 속에서 놓치기 쉬운 품목별 식품 안전보관방법 적용

관련 콘텐츠

이콘텐츠 평점을 몇점 주시겠어요?

신고하기

해당 콘텐츠를 신고 하시려는 사유 및 내용을 입력해주세요.

다운로드 받기 전! 참여부탁드립니다!

1.직업









2.콘텐츠 사용목적